1만명 이상이 수강한 인기 취업 강의 인적닷컴 인적성 필승법을 취업넷에서 단독 서비스합니다.
이미지
이미지

인적성 시험에는 어떤 문제가 나올까

이번 시간에는 인적성 시험에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적성은 인성 평가와 적성 평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성 평가는 기업의 가치관과 인재의 인성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시험으로 일반적으로 수치화 하기보다는 기업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취약한 부분이 있는 지원자를 걸러내기 위해 이용됩니다. 예를 들면 영업쪽 지원자가 너무 소극적인 결과를 보인다던가, 보안쪽 지원자가 도덕성이 결여되어 있다 생각해 봅시다. 

 

기업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아무리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더라고 걸러낼 수 밖에 없겠죠. 이러한 아웃라이어을 걸러내는 것이 인성시험이라면. 적성시험의 경우 어떤 기업에서는 90% 이상을 적성검사로 걸러낼 정도로 실질적인 채용 프로세스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적성검사 시험에서는 어떤것을 평가할까요?

 

일반 수리 : 일반 수리는 기본적인 수리 능력이 직무를 수행하기에 충분한 지를 보는 것입니다. 기업의 목적은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숫자 계산이 부족한 직원이 금전적인 이익을 내는데 이용될 수 있을까요? 또한 기업에서는 수리 능력이 좋은 인재가 논리력이 높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에 유리하다는 연구 결과를 매우 신뢰하고 있습니다.
응용 수리 : 일반수리를 응용하여 실례로 적용할수 있는지를 보는 문제입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했나요. 간단한 응용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기업에 이익이 되는 판단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 추리 : 추리 능력중에 숫자와 도형을 이용한 문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업은 불확실성과의 싸움입니다. 미래를 논리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확인하는 문제입니다.
언어 추리 : 언어를 이용해 얼마나 논리적인 사람인지를 평가하는 문제입니다. 지시를 했는데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지원자인지. 역으로 상황을 논리적으로 전달 할 수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입니다.
공간 지각 : 보이지 않는 부분을 얼마나 머리속으로 잘 조합할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입니다. 입체도형을 이용해 얼마나 판단력이 빠르고 남들이 못보는 부분을 지각하는지를 평가하는 문제입니다.
자료 해석 : 주어진 자료를 가지고 얼마나 정확한 판단을 하는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업무수행중 자료는해석된 결과로 나오지 않습니다. 과거의 자료를 가지고 정확한 해석을 통해 미래의 사업을 구상하는데 사용해야 하는데, 이 해석자체가 되지 않는다면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가 아니겠죠.
기타 : 창의력 문제나 여러개의 단어 중 다른 단어를 찾는 문제등의 순발력 문제들이 있습니다. 기업에 따라 이러한 능력을 갖는 인재를 선호하는 경우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적닷컴에서는 위의 유형들을 좀더 세분화해 30개의 유형으로 하나하나 극복해 나갈수 있도록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해법이 있는 부분과 시간을 줄이는 팁을 집중적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기업별로 인적성 문제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각각 특징이 있습니다. 한개의 기업 대비만으로는 모든 인적성을 대비할수 없으며 인적성은 유형별로 학습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왜 인적성을 유형별로 학습해야 하는지 기업별 특징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속)

댓글 0

커뮤니티

이미지